본문 바로가기
알고보면 더 재밌는 영화 이야기

하울의 움직이는 성 줄거리 및 등장인물, 비하인드 스토리

by Ssun1204 2023. 6. 20.
반응형

하울의 움직이는 성 줄거리 및 등장인물,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아직 영화를 시청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핵심 스포일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2004년 개봉작 하울의 움직이는 성 포스터

일본 애니메이션의 살아있는 전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2004년 개봉한 작품으로 영국의 소설가 다이애나 윈 존스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글로벌 흥행 수익 2억 3500달러를 벌어들이며 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로튼 토마토 지수로는 87% 팝콘지수 93%를 기록하며 호평을 받았습니다.

줄거리

작은 마을에서 아버지께서 물려주신 작은 모자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소피는 자신의 이복동생인 레티와 마사 그리고 새어머니가 함께 살고 있다. 어느 날 레티를 만나기 위해 외출을 하게 되고 레티를 만나기 위해 시장 골목을 지나던 중 마주친 두 명의 군인들이 소피에게 짓궂은 장난을 치게 된다. 소피는 당황하며 어찌할 바를 모르는데 그때 등장한 꽃미남 청년 하울이 소피를 도와 무사히 빠져나오게 된다. 그날 밤 모자가게 영업을 마치려는 찰나 누군가 가게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다름 아닌 황야의 마녀. 하울을 놓치고 소피를 찾아와 그녀를 90살 할머니로 만들어버리는 저주를 걸고는 사라진다. 다음날 거울로 할머니가 된 자신을 발견한 소피는 그 길로 하울을 찾아 나서게 된다. 

등장인물

소피

황야의 마녀가 내린 저주로 인해 90살 노파의 모습이 되어버린 20세 소녀이다. 돌아가진 아버지께서 물려주신 모자가게를 운영하고 있지만 좋아서 하는 일이 아니다. 장녀로서 아버지의 모자가게를 가업으로 이어나가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억지로 모자가게를 운영을 하고 있다.

하울

아름답지 않은 건 쓸모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하울은 눈부신 외모로 처녀들의 심장을 뺐아 간다는 무서운 소문이 도는 마법사이다. 하지만 정작 본인이 캘시퍼와의 계약으로 인해 심장을 내어주고 캘시퍼와의 동행을 이어가고 있다.

캘시퍼

하울과의 계약으로 인해 그의 심장을 가지는 대신 해울의 성에 묶여 성의 동력원으로 하울과의 동행을 하고 있는 불의 악마이다. 누구보다 자유를 갈망하고 있기에 소피를 이용해 하울에게서 벗어나고 싶어 한다.

마르클

하울의 제자이며 수습 마법사이지만 하울의 개인비서 혹은 성에서의 살림살이를 담당하는 가정부 같은 일을 주로 한다.

황야의 마녀

273세의 황야의 마녀는 본인의 강력한 마력에 의해 젊음을 유지하고 있다. 하울의 거짓 사랑에 빠져 하울에게 집착하며 그녀의 질투심 때문에 소피에게 저주를 내리게 된다.

비하인드

하울 역할에 당대 일본 최고의 스타 기무라 타구야가 캐스팅되며 논란 아닌 논란이 있었다. 당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성우보다 연극배우나 신인배우를 캐스팅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영화 홍보용으로 스타 캐스팅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논란이었다. 기무라 타쿠야는 자신의 두 딸이 지브리의 열혈 팬이었기에 작은 역할이라도 하고 싶다는 연락을 취했고 하울의  캐스팅을 고민하던 제작사 측이 덜컥 그를 캐스팅해 버리게 된다. 기무라 타쿠야에 대해 잘 모르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자신의 딸에게 어떤 배우냐고 묻는데 그의 딸이 말하길 엄청 잘생기고 엄청 멋진 배우인데 말하는 게 진실해 보이진 않는다고 대답한다. 딸의 대답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하울의 이미지와 잘 맞는다 생각하여 하울역을 확정하게 되었고 첫 녹음 당시 기무라 타쿠야의 목소리 연기를 듣고 쾌재를 불렀다고 한다.

황야의 마녀역을 맡은 배우는 일본의 여장남자 가수 미와 아카히로가 캐스팅되어 연기했다. 황야의 마녀는 영화 초반과 중반, 후반부까지 같은 배우가 소화했다고는 믿기 힘든 매우 폭넓은 대사톤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의 음악감독인 히사이시 조는 열심히 작곡을 해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에게 들려줬는데 반응이 좋지 않았다. 그러던 중 갑자기 떠오른 악상을 피아노로 쳐 보았는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히사이시 조는 단번에 이거다!라고 반응 했고 그 곡이 히사이시 조의 대표곡 이자 영화의 OST 인생의 회전목마이다.

소설원작과는 다른 점이 많은데 소설 속 황야의 마녀는 키도 크고 늘씬한 엄청난 미녀로 그려지지만 영화에서는 그렇지 않은 캐릭터로 그려진다. 

영화 속 마르클은 10살 꼬마로 그려지고 있는데 원작 속 마르클은 15세 청소년기이며 소피의 막냇동생 마사와 연애를 하고 있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마치며

이상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해석과 리뷰가 있는 만큼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봐도 또 다른 디테일이 보이는 명작이기에 아직 시청하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한 번쯤은 보면 좋은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